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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자료구조

[자료구조] ep1+) 비트행렬로 배우는 시간복잡도의 중요성

by 클레어몬트 2024. 4. 7.

 

그림과 같은 비트행렬 A가 있다고 하자, 1을 카운트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여기서 나는 2가지 방법을 얘기하려 한다

 

1.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중포문을 이용해 각 행마다 0이 나올 때까지 카운트를 하는 방법: O(n^2)

countOnesButSlow함수

 

2. 제일 하단 좌측에서 시작해 우측 상단을 향해 지그재그 방식으로 올라오며 카운트를 하는 방법: O(n)

countOnes함수

 

1번 방식은 시간복잡도가 O(n^2)이므로 n값이 커질수록 실행 시간은 제곱수로 증폭하게 된다

반면에, 2번 방식은 시간복잡도가 O(n)이므로 n값이 커질 수록 실행 시간은 그저 선형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실행 시간의 측면에서 2번 방식이 압도적으로 더 좋은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상황에 맞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전체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countOnesButSlow(int** A, int n); // O(n^2)
int countOnes(int** A, int n); // O(n) - 제일 하단 좌측에서부터 시작해 지그재그로 올라온다

int main(void) {
    int n;
    int** A;

    scanf("%d", &n);
    A = (int**)malloc(n * sizeof(int*)); // 2차원 배열 동적할당
    for (int i = 0; i < n; i++) {
        A[i] = (int*)malloc(n * sizeof(int));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scanf("%d", &A[i][j]);
        }
    }

    printf("%d\n", countOnesButSlow(A, n));
    printf("%d\n", countOnes(A, n));

    for (int i = 0; i < n; i++) {
        free(A[i]);
    }
    free(A);
    return 0;
}

int countOnesButSlow(int** A, int n) { // O(n^2)
    int row;
    int cnt, cntSum;

    row = 0, cnt = 0, cntSum = 0;
    for (int i = 0; i < n; i++) {
        cnt = 0;
        while (A[i][cnt] == 1 && cnt < n) {
            cnt++;
        }
        cntSum += cnt;
    }

    return cntSum;
}

int countOnes(int** A, int n) { // O(n) - 제일 하단 좌측에서부터 시작해 지그재그로 올라온다
    int row, col;
    int cnt;

    row = n - 1, col = 0, cnt = 0;
    while (col <= n && row >= 0) {
        if (A[row][col] == 1) {
            col++;
            continue;
        }
        else if (A[row][col] == 0 || col == n) {
            cnt += col;
            row--;
        }
    }

    return cnt;
}

/*
8
1 1 1 1 1 1 1 1
1 1 1 1 1 1 0 0
1 1 1 1 1 1 0 0
1 1 1 1 1 0 0 0
1 1 1 1 1 0 0 0
1 1 1 1 1 0 0 0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

 

 

 

 

 

 

 

 

 

참고 및 출처: 데이터 구조 원리와 응용(국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