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표기법이란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 UML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복잡한 시스템을 구조화하고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는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제공한다.
[접근 제어자에 대한 UML 표기법]
+: public (모든 외부 호출을 허용한다)
#: protected (같은 패키지안에서의 호출 허용 + 패키지가 달라도 상속 관계의 호출은 허용)
~: default (같은 패키지안에서의 호출을 허용한다)
-: private (모든 외부 호출을 막는다)
(참고) [UML 표기법 주요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시스템의 클래스와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입니다. 클래스, 속성, 메서드, 그리고 클래스 간의 관계(상속, 연관, 집합, 합성 등)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메시지의 흐름과 객체 간의 호출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자(액터)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표현합니다. 시스템의 주요 기능이 어떻게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프로세스 흐름이나 비즈니스 로직을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작업의 흐름, 조건, 반복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객체의 상태 변화와 그 상태 전환을 시각화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주로 객체의 라이프사이클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물리적 배치를 시각화하여 시스템이 배포될 인프라 구조를 표현합니다.
참고 및 출처: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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