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컴퓨터 구조

[컴퓨터 구조] 후기

by 클레어몬트 2024. 3. 5.

컴퓨터 구조에 대한 복습 및 정리를 끝마치게 되었다
회사 프리랜서일과 병행하느라 조금 디뎠지만, 그래도 이전에 한 번 깊숙이 배웠던 내용인지라 빠르게 진행할 수가 있었다


세종대 전자정보통신공학과에는 스파르타라는 별명을 가지신  SoC 권위자 이성주교수님이 계신다 (지금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가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교수님의 컴퓨터구조론 강의평을 보면 컴퓨터 구조에 대해 아주 깊고 빠삭하게 배울 수 있지만 체감상 6~9학점에 스파르타식으로 너무 너무 힘들다는 강의평들이 여럿 적혀있다
솔직히 보고 좀 겁이 났지만 컴퓨터 구조가 CS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중요한 과목이라 생각하여 수강신청 때 1순위로 신청을 하였다 솔직히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수강하는 동안에는 많이 힘들었다 컴퓨터시스템구조론(William Stallings) 추가 부록부분까지 프린트하면 총 800p가 넘는 분량을 한 학기에 다 나가는데 조금도 대충 하고 넘기는 파트가 없으셨다 컴퓨터 구조를 처음 배우는 내 입장에서는 다소 난해했던 내용들도 많았다

컴퓨터시스템구조론(William Stallings)
혼지 공부하는 컴퓨터구조+운영체제(강민철)

 

그렇게 아픈 예방주사를 맞고 난 후에 복습 / 운영체제 공부 전 예습 목적으로 혼공컴운(강민철) 책을 사서 공부를 하는데 나에게는 살짝 신세계였다 내가 예습을 한 번 빡세게 해서 그런 건지는 몰라도 컴퓨터 구조가 이렇게나 쉽고 간단한 내용이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재는 정리가 잘 되어있고 강의도 유튜브에 무료로 있어서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공부했다

이 책이 교보문고 선정 2022 올해의 IT 책으로 선정되었다는데 역시 그 명성에 맞는 것 같다
 
컴퓨터 구조를 깊게 배우니 확실히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졌다
시야가 더 넓고, 더 깊어졌다
심지어는 조금 억울한 마음도 들었다
컴퓨터 구조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내가 학습을 해 왔더라면
받아들이고 배우는 지식의 양과 깊이가 달랐을텐데.. 
.
.

.
처음 공부할 때 나를 빡세게 공부시켜 주신 이성주교수님과 봉사 수준으로 가르침에 헌신해주신 강민철저자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
뭔가 단기간에 한 과목을 끝내니 성취감이 높고 뿌듯하다 이제 이번 학기도 개강하면 운영체제 수업을 듣는데 세종대 대표 명강의라 불리우는 박태순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1순위로 잡았다 혼공컴운책과 병행하며 배울 생각이다
기대와 설렘으로 부푼 내 마음..! 얼른 수업 듣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