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순회(tree traversal): 트리의 노드들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방문하는 것을 의미
트리의 주요 순회로는 크게 3가지가 있고 추가적인 순회로 또 2가지가 더 있다
1. 선위순회(predorder traversal): Root > Left > Right
응용: 구조적 문서를 인쇄, 계층적 파일 시스템의 모든 폴더들을 나열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 // 재귀적 성질을 이용한다
if (node == NULL) {
return;
}
printf(" %d", node->data); // Root
pre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re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2. 중위순회(inorder traversal): Left > Root > Right
응용: 이진 트리 그리기, 수식 인쇄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 // 재귀적 성질을 이용한다
if (node == NULL) {
return;
}
in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rintf(" %d", node->data); // Root
in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3. 후위순회(postorder traversal): Left > Right > Root
응용: 계층적 파일시스템에서 폴더의 디스크 사용량 계산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 // 재귀적 성질을 이용한다
if (node == NULL) {
return;
}
post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ost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printf(" %d", node->data); // Root
}
추가 2가지 순회)
4. 레벨순회(levelorder traversal): 같은 레벨의 깊이 d의 모든 노드들을 방문한 후, 그다음 깊이 d+1의 모든 노드들을 방문을 반복
"FIFO 방식의 큐를 사용해 구현"
응용: 관료적 계층구조 인쇄(e.g. 회사 직급)
주로 너비 우선 탐색(Breadth-First Search, BFS)의 한 형태로 사용.
이 방법은 그래프 탐색뿐만 아니라 트리의 각 레벨을 처리하거나 특정 수준의 노드를 찾을 때도 유용.
5. 오일러 투어 순회(euler tour traverse): 왼쪽 자식 방향으로 루트를 출발하여, 트리의 간선(edge)들을 항상 왼쪽 벽으로 두면서 트리 주위를 순회
응용: 이진 트리 내 각 부트리의 노드 수 계산
노드를 왼쪽에서 방문할 때마다 k를 하나씩 증가시킨다
루트가 v인 부트리의 크기 = (v를 왼쪽에서 방문했을 때의 k값) - (v를 오른쪽에서 방문했을 때의 k값) + 1
(추가지식)
ㅇ계승자(successor): 특정 노드의 다음 순서에 있는 노드를 지칭
A
/ \
B C
/ \
D E
◼ preorderSucc(v): 선위순회 계승자
트리를 선위순회할 경우 노드 v 직후에 방문되는 노드를 반환
-> preorderSucc(D)는 E를 반환하고, preorderSucc(E)는 C를 반환
◼ inorderSucc(v): 중위순회 계승자
트리를 중위순회할 경우 노드 v 직후에 방문되는 노드를 반환
-> inorderSucc(E)는 A를 반환하고, inorderSucc(A)는 C를 반환
◼ postorderSucc(v): 후위순회 계승자
트리를 후위순회할 경우 노드 v 직후에 방문되는 노드를 반환
-> postorderSucc(D)는 E를 반환하고, postorderSucc(E)는 B를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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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위 트리에 대해 순회 방법과 폴더 id가 주어지면, 아래 트리의 루트노드에서 출발, 탐색하여 해당 노드를 찾고, 이 노드를 시작점으로 순회하며 각 폴더의 용량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노드 id를 저장하기 위해 노드는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만들어 사용함.
- 이전 문제의 F1, F2와 같은 노드별 포인터는 사용할 수 없으며, 주어진 노드를 탐색하여 찾아야 함.
입출력 상세:
◦ 순회 방법 종류 (입력)
- 1: 선위순회, 2: 중위순회, 3: 후위순회
◦ 존재하지 않는 폴더 이름이 입력되는 경우 –1을 출력.
(전체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int id;
struct NODE* left;
struct NODE* right;
} NODE;
NODE* newNode(int data, int id, NODE* left, NODE* right);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NODE* findNode(NODE* root, int id);
int main() {
int cmd; // 1: 선위순회, 2: 중위순회, 3: 후위순회
int id;
NODE* F7 = newNode(130, 7, NULL, NULL);
NODE* F8 = newNode(80, 8, NULL, NULL);
NODE* F6 = newNode(120, 6, F7, F8);
NODE* F3 = newNode(50, 3, NULL, F6);
NODE* F4 = newNode(70, 4, NULL, NULL);
NODE* F5 = newNode(90, 5, NULL, NULL);
NODE* F2 = newNode(30, 2, F4, F5);
NODE* F1 = newNode(20, 1, F2, F3);
scanf("%d %d", &cmd, &id);
if (id < 1 || id > 8) { // 예외처리
printf("-1\n");
return 0;
}
NODE* root = findNode(F1, id);
if (root == NULL) {
printf("-1\n");
return 0;
}
if (cmd == 1) { // 선위순회
preorderTraversal(root);
} else if (cmd == 2) { // 중위순회
inorderTraversal(root);
} else if (cmd == 3) { // 후위순회
postorderTraversal(root);
}
return 0;
}
// 노드를 생성하는 함수
NODE* newNode(int data, int id, NODE* left, NODE* right) {
NODE*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id = id;
newNode->left = left;
newNode->right = right;
return newNode;
}
// 선위순회 함수: root > left > right
// 20 -> 30 -> 70 -> 90 -> 50 -> 120 -> 130 -> 80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printf(" %d", node->data); // root
pre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re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 중위순회 함수: left > root > right
// 70 -> 30 -> 90 -> 20 -> 50 -> 130 -> 120 -> 80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in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rintf(" %d", node->data); // root
in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 후위순회 함수: left > right > root
// 70 -> 90 -> 30 -> 130 -> 80 -> 120 -> 50 -> 20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post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ost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printf(" %d", node->data); // root
}
NODE* findNode(NODE* root, int id) {
if (root == NULL) {
return NULL;
}
if (root->id == id) {
return root;
}
NODE* foundNode = findNode(root->left, id);
if (foundNode == NULL) {
foundNode = findNode(root->right, id);
}
return foundNode;
}
문제2) 위 트리에 대해 폴더 id가 주어지면, 해당 폴더 부트리의 용량의 합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트리 순회를 이용하여 구현.
◦ 합을 계산할 때 입력된 노드의 용량도 포함.
◦ 존재하지 않는 폴더 이름이 입력되는 경우 –1을 출력.
(전체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int id;
struct NODE* left;
struct NODE* right;
} NODE;
NODE* newNode(int data, int id, NODE* left, NODE* right);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NODE* findNode(NODE* root, int id);
int sum = 0;
int main() {
int id;
NODE* F7 = newNode(130, 7, NULL, NULL);
NODE* F8 = newNode(80, 8, NULL, NULL);
NODE* F6 = newNode(120, 6, F7, F8);
NODE* F3 = newNode(50, 3, NULL, F6);
NODE* F4 = newNode(70, 4, NULL, NULL);
NODE* F5 = newNode(90, 5, NULL, NULL);
NODE* F2 = newNode(30, 2, F4, F5);
NODE* F1 = newNode(20, 1, F2, F3);
scanf("%d", &id);
if (id < 1 || id > 8) { // 예외처리
printf("-1\n");
return 0;
}
NODE* root = findNode(F1, id);
if (root == NULL) {
printf("-1\n");
return 0;
}
preorderTraversal(root);
printf("%d", sum);
return 0;
}
// 노드를 생성하는 함수
NODE* newNode(int data, int id, NODE* left, NODE* right) {
NODE*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id = id;
newNode->left = left;
newNode->right = right;
return newNode;
}
// 선위순회 함수: root > left > right
void pre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sum += node->data; // root
pre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re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 중위순회 함수: left > root > right
void in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inorderTraversal(node->left); // left
sum += node->data; // root
in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
// 후위순회 함수: left > right > root
void postorderTraversal(NODE* node) {
if (node == NULL) {
return;
}
postorderTraversal(node->left); // left
postorderTraversal(node->right); // right
sum += node->data; // root
}
NODE* findNode(NODE* root, int id) {
if (root == NULL) {
return NULL;
}
if (root->id == id) {
return root;
}
NODE* foundNode = findNode(root->left, id);
if (foundNode == NULL) {
foundNode = findNode(root->right, id);
}
return foundNode;
}
루트 방문일 때의 코드 한 줄만 수정해 주면 된다!
참고 및 출처: 데이터 구조 원리와 응용(국형준교수님), C언어로 쉽게 풀어 쓴 자료구조(천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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